수식
시장점유율(%) = { 해당 제품(서비스)의 자사 매출액(수량) / 해당 제품(서비스)의 시장전채매출액(수량) } * 100
관리목적
기업이 해당 제품(서비스)에 대해 얼마나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나 판단키 위함
유관부문
마케팅(영업), 전략
부연설명
칼튼(Carlton O'Neal)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란 경영전략론과 마케팅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장의 일부, 또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세분화의 일부를 가리킨다.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장 판매 소득 가운데 한 기업의 시장 판매 소득을 나타낼 수 있다. 여기서는 소득뿐 아니라 판매 물건의 양도 살피어 볼 수 있다.
기업이 시장점유율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 그 이유를 보몰(William J. Baumol)은 다음의 다섯 가지를 들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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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번 시장점유율이 저하되면 소비자는 이를 상품에 대한 평판저하라 간주하여 이유 없이 사지 않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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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업자 간 시장점유율이 저하되면 금융기관은 경계하여 자금조달에 응하지 않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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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장점유율이 저하하기 시작하면 판매 에이젼트를 잃을 위험성이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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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상고가 감소하면 경쟁상대에게 효과적인 전략을 행사하는 독점력을 상실하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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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현재의 기업에 있어서 경영자는 사회적 지위를 시장점유율의 크기로 과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, 그것이 경영자의 급여도 결정하는 이상, 주주총회에 보고를 위해서라도 시장점유율에 민감하게 됨
시점유율은 이익율이나 이익액과 더불어 기업의 업적을 판정하는 중요한 척도중 하나인데, 특히 시장점유율을 측정할 경우 시장규모를 파악할 수 없는 신제품 및 기존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다. 또한, 전제 시장규모를 판정하는 기준이 일정해야 하므로 기준이 되는 시장규모의 설정에 있어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. 일반적으로 전체 시장 크기와 회사의 시장 점유율을 측정하기 위하여 시장 조사를 의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.
참고
1) 위키피디아 내용 참고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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